유통기한 지난 감기약 아직도 막 버리시나요? 확인하고 버리세요

 

유통기한이 지난 폐의약품

폐의약품이란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변질, 부패된 영양제나 의약품을 말합니다.  폐의약품은 일반 쓰레기나 하수구, 변기에 버리면 안 되고, 별도의 전용 수거함에 분리배출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폐의약품이 토양과 하천에 흡수돼 환경오염과 수질 오염, 생태계 교란 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출처:한국의약품 안전관리원

폐의약품이 미치는 영향

▷폐의약품은 토양과 하천에 흡수돼 환경 오염과 수질 오염, 생태계 교란 등으로 이어집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 우리나라 하천에서 소염진통제, 항생제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약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같은 지역에서 기형을 지닌 물고기가 생기거나, 항생제 성분에 내성을 갖게 된 박테리아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폐의약품은 인간의 건강에도 위협을 가합니다. 폐의약품에 들어있는 항생물질이 미생물의 내성을 증가시켜 슈퍼박테리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슈퍼박테리아는 일반적인 항생제로 치료하기 어려운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폐의약품은 유효성과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아 복용할 경우 중독이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처:한국의약품 안전관리원

올바른 배출방법

폐의약품은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하고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의약품은 형태별로 다른 방법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알약은 포장지에서 분리하고, 액체류는 병에 모아 밀봉하고, 연고와 안약은 그대로 전용 수거함에 버리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국, 보건소, 주민센터 등에 비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을 이용합니다. 
▷조제약은 개인 정보가 있는 약 봉투와 비밀포장지를 일반쓰레기로 버리고, 알약만 따로 모읍니다. 
▷PTP* 포장 방식의 알약은 케이스를 분리해 알약만 따로 배출합니다. 
▷가루약은 포장 종이를 뜯지 않고 그대로 모아 배출합니다. 
▷물약이나 시럽형으로 된 액체류는 병에 모아 새지 않게 밀봉해 배출합니다. 
▷연고와 안약, 코 스프레이, 천식 흡입제와 같이 특수 용기에 보관된 약은 그대로 전용 수거함에 버립니다. 

출처: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공공데이터 포털 바로가기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확인하기

폐의약품 수거함의 위치는 공공데이터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내 주변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는 곳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우리가 무심결에 아무렇게 버리는 의약품들이 나중에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걸 명심하고 꼭 수거함에 넣어서 처리하였으면 합니다.

출처: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